본문 바로가기

IT

5년동안 사용중인 알뜰폰의 장점과 단점

 

5년동안 사용한 알뜰폰에 대해서 얘기해보려 한다.

나는 폰 사용량이 적은 편이다.

그래서 데이터나 통화 시간이 적은 요금제를 선택해도 4만 원이 훌쩍 넘는 통신비가 늘 많다고 느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알뜰폰에 대해서 알게되었고 지금까지 비용측면에서 아주 만족하며 사용하며 사용하고 있다.

 

물론 몇 가지 아쉬운 점도 있지만, 요금이 모든 걸 용서해주는 알뜰폰(이후 가족들 모두 알뜰폰으로 바꿔주었으니 개인적으로는 아주 만족).

 

오늘은 알뜰폰을 사용하며 느낀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써보려 한다.

 

알뜰폰 통신사 요금 비교 사이트인 알뜰폰 허브에 대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0/10/19 - [IT] - 알뜰폰 허브 사이트 요금제 비교 방법

 

알뜰폰 장점

1. 기존 통신사 대비 (많이) 저렴한 통신비

알뜰폰의 최대 장점은 사실 이거다.

어쩌면 이거 말고는 다른 큰 장점이 있나 싶기도하다.

알뜰폰 통신사는 기존 통신사의 망을 빌려서 쓰는 개념이라 초기 투자비가 없기 때문에 통신비가 저렴해진다.

 

아래 LG유플러스와 유모비에서 가장 비슷한 수준의 요금제를 각 홈페이지에서 가져와봤다.

(각각 카드 할인이나 추가 할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비교는 아니겠지만 참고는 할만하다)

 

알뜰폰의 장점과 단점
LG유플러스

 

유모비 (알뜰폰 통신사)

 

알뜰폰 통신사의 경우 기본 프로모션을 자주 하기 때문에 (안 하는 기간을 찾기가 더 힘든 듯), 가격이 더 낮아진다.

위 사진에서 13,600 원이 다른 조건 없이 프로모션이 들어간 월 요금이다.

 

단순 비교지만 대략 3배 이상이 차이가 나는 걸 볼 수 있다.

 

2. 약정이 필요 없다.

기존 통신사에서는 통신비나 기계값을 지원해주는 대신 2년 약정을 해야 된다(약정 안 하고 쓰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알뜰폰의 경우 공기계가 있으면 약정을 하지 않아도 기존 통신사보다 저렴하다.

복잡한 것도 싫고 아무것도 신경 쓰기 싫은 사람에게는 자급제 폰 또는 공기계로 알뜰폰을 사용하면 속 편하다.

 

 

 

알뜰폰이 저렴해서 좋긴하지만 사실 아쉽고 불편한 부분도 있다.

아래 단점들을 살펴보고 이것들이 본인에게 얼마나 중요한 요인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알뜰폰 단점

1. IPTV와 결합하거나 가족 간 결합이 안된다.

요즘 가구당 기존 통신사의 IPTV 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나의 경우에도 기존 통신사의 IPTV를 사용하고 있는데, 아쉽지만 같은 계열이라도 결합 할인을 받을 수 없다.

그리고 가족들도 같은 알뜰폰 통신사를 이용하고 있지만, 가족간 결합도 안된다.

사실 결합 할인을 받아도 알뜰폰 통신비가 더 저렴하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이는 부분은 아니다.

 

2. 멤버십 할인이 없다.

기존 통신사의 경우 영화관이나 프랜차이즈 카페 등 다양한 할인 혜택이 있지만, 알뜰폰 통신사의 경우 이런 멤버십 할인을 전혀 제공하지 않는다.

하지만 받을만한 혜택이 없다면 큰 혜택은 아니라 생각한다.

멤버십 할인을 잘 챙기고 있다면 아쉬울 수 있지만, 나의 경우 전혀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쉽지 않았다.

 

3. 상담 연결이 어렵고 불친절하다.

사실 내가 느끼는 가장 불편한 점은 이거다.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가끔 고객센터에 전화를 할 때가 있는데 상담사 연결이 참 안 된다.

그리고 되더라도 대형 통신사의 친절함이나 빠른 일처리를 기대하면 안 된다.

모든 상담사가 그랬던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은 그랬다.

 

 

마지막으로,

'알뜰폰 통신사는 전화 연결이 잘 안 된다' 이런 말이 많은데 기존 통신사의 망을 임대해서 쓰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건 말이 안 된다.

예를 들어 LG유플러스 망을 같이 사용하는 유모비가 특정 지역에서 안 터진다면 유플러스도 안 터지는 것이다.

그리고 본인 인증이 안된다는 말도 있는데, 사실이 아니며 단 한 번도 관련 내용에 대해 불편함을 느낀 적이 없다.

 

여기까지 알뜰폰을 직접 사용하며 느낀 장점과 단점을 써봤다.

통신사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사람마다 다를 테니 무조건 이게 좋다고는 할 수 없지만,

대부분은 알뜰폰을 써서 적어도 손해는 안 볼 거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