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신결석 원인과 증상, 예방방법

 

신결석이란?

신결석은 소변 안에 들어있는 물질들이 결정을 이루고 침착이 되어 마치 돌과 같은 형태를 신장결석이라 합니다.

 

결석의 크기는 모래 한 알 정도에서 포도알 만한 크기로 다양하고, 기초적인 대사 상태에 이상이 생길 때 주로 발생하는 병입니다.

 

신결석 원인과 증상, 예방방법

 

신결석 원인

신결석 요의 정체, 농축, 세균 감염, 대사이상, 결석 성분을 포함하는 식품 과잉 섭취가 원인이 됩니다.

 

신결석을 구성하는 물질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감염이나 음식물, 약물 혹은 몸의 상태에 따라 칼슘이나 수산(oxalate), 요산(uric acid)의 농도가 소변에서 증가하게 되면 쉽게 신결석이 발생합니다.

 

신결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장 흔한 신장 결석은 칼슘을 포함한 신장 결석입니다.

 

 

신결석 증상

신결석의 증상은 결석의 크기, 위치, 또는 감염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크기가 작은 신결석의 경우 증상이 없고 소변으로 배출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크기가 큰 신결석의 경우 좁은 요도관에 걸리기 때문에 등이나 옆구리의 통증, 혈뇨, 탁뇨, 빈뇨, 급뇨, 배뇨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오심과 구토, 발열과 오한 등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위 증상들은 대개 복합적으로 나타납니다.

 

 

 

신결석 진단과 검사

신결석이 의심될 때는 가족력, 통풍여부를 확인하고 혈액검사소변검사를 통해 신결석을 진단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영상의삭적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복부 방사선 촬영/복부초음파/복부 컴퓨터 단층촬영(CT) 등을 통해 신결석 여부를 확인하여 결석의 위치와 소변의 흐름을 막는지 확인합니다.

 

 

 

신결석 치료

식장 내의 작은 결석(5mm 미만)은 물을 많이 마시게되면 소변으로 자연 배출되고 수액을 주입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기가 너무 크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결석이 빠져나갈 수 있게 깨는 치료가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체외 충격파 쇄석술(ESWL) : 초음파를 이용한 충격파를 결석에 가하여 결석을 작은 조각으로 부순 후 자연히 배출되도록 함
  • 경피적 결석제거술 : 비뇨기과적인 수술로 환자의 등에 조그만 절개를 하고 신장경이라는 기구를 이용하여 결석을 제거
  • 요관경을 이용한 결석 제거 : 작은 내시경을 이용하여 방광 속으로 들어간 후 내시경에 장착된 기구를 이용해서 결석을 집어내려 제거

 

 

 

 

신결석  예방 / 생활습관

신장 결석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많은 수분 섭취를 통해 결석의 생성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많이 마셔 소변을 묽게 해주면 결석이 잘 생기지 않고, 또한 소변의 양이 많아지면 작은 결석이 배출되기 쉽게 합니다.

 

신결석 원인과 증상, 예방방법

 

두 번째로 짜게 먹지 말아야 합니다.

소금 성분이 소변으로 배출될 때 칼슘이 같이 배설되므로 결석의 발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결석의 성분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동물성 단백뇨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