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부터 국가(환경부)에서도 환경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녹색 제품 인증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녹색제품이라고 하면 "에너지, 자원의 투입과 온실가스 및 오염물질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제품"을 말하는데, 녹색제품 중 하나가 콘덴싱 보일러입니다.
정부에서는 일반 보일러를 녹색제품인 콘덴싱 보일러로 교체하면 지원금 20만 원을 주고 있습니다.
TV에 나오는 보일러를 교체하면 지원금 20만원을 받을 수 있다는 CF가 바로 이 내용입니다.
오늘은 콘덴싱 보일러가 무엇이 좋은지 보일러 교체 지원금은 어떻게 받는지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콘덴싱 보일러 지원 사업은 예산 한도 내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가급적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콘덴싱 보일러의 장점
1. 친환경적입니다.
콘덴싱 보일러에는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질소산화물을 저감 시키는 장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질소산화물 배출농도가 평균 20ppm으로 일반 보일러 평균 173ppm 대비 매우 낮습니다.
2. 에너지 효율이 좋다.
콘덴싱 보일러는 배기가스에 포함된 수증기를 물로 응축시켜 버려지는 열을 다시 재활용하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이 좋습니다.
일반 보일러 대비 약 10% 정도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
위 항목인 에너지 효율과 관련이 있는데요,
콘덴싱 보일러는 에너지 효율이 일반 보일러보다 좋은데, 이것을 실제 사용자의 연료비로 따져보면 연간 13만원 정도 절감되는 수치입니다.
콘덴싱 보일러가 일반 보일러보다는 조금 비싸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비용면에서도 이득인 이유입니다
해외에서는 이미 콘덴싱 보일러가 보편화되어 있고, 국내에서도 일부 지역(대기관리권역)의 경우 콘덴싱 보일러 유통과 설치가 의무화되고 있습니다.
보일러 교체 지원금
국가에서 지원하는 콘덴싱 보일러 지원 사업은 2017년부터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시행되고 있습니다.
내용은 잘 아시는 것처럼 일반보일러를 콘덴싱 보일러로 바꾸면 20만 원을 지원해주는 것인데요,
교체를 진행하기전에 아래 내용들은 꼭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1. 관할 지자체에 지원금 예산이 남아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예산 내에서 진행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2. 교체할 보일러가 환경마크 인증을 받은 녹색제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제품이어야 지원금을 받을 수 있겠죠? (제품 확인 법은 아래에 있습니다)
3. 공동시설(유치원, 양로원 등)은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단, 중앙난방에서 개별난방으로 바꾸는 경우에는 가능합니다.
녹색제품인지 확인하는 방법
교체하려는 보일러가 녹색제품인지 확인하려면 아래 사이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http://www.greenproduct.go.kr/
녹색제품 정보시스템에 들어가서 아래와 같이 "보일러"로 검색해보면
아래와 같이 해당 모델을 찾을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보일러 교체 지원금 신청 서류
보일러 교체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서류들이 필요합니다.
종류가 많아보이지만, 대부분 보일러를 교체할 때 어렵지 않게 받을 수 있는 것들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보일러 설치 계약서 또는 견적서
- 보일러 교체 지원금을 받을 통장 사본
- 보일러 설치 전(기존), 후(신규) 보일러 및 제조 명판 표시 사진
- 보일러 설치 확인서
- 건물 등기부등본 또는 건축물대장
- 개인정보 수집, 이용 및 제 3자 제공 동의서
참고로 보일러 교체 지원금 신청은 공동주택관리사무소나 보일러 대리점에 위임할 수도 있습니다.
직접 신청이 번거롭다면 교체하기 전에 대리점 또는 공동주택관리사무소에 먼저 문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보일러를 많이 사용하는 계절이 왔습니다.
노후화된 일반 보일러를 아직 사용하고 있다면, 보일러 교체 지원금도 받고 난방비도 아낄 수 있는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는 것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