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

직접 작성한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공유

직접 작성한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공유

 

 

제가 이사 전 작성했던 것들 위주로 이사준비 체크리스트를 작성해두었습니다.

이사 방식이나 환경이 같지 않기 때문에 모든 내용을 포함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필요한 내용을 가감하여, 자신만의 이사준비 체크리스트를 만드는데 참고가 되시면 좋겠습니다.

 

이사 한달 전 ~ 일주일 전

1. 이사 날짜 선정

이사 예정 달의 손 없는 날을 확인하고, 이사 날짜를 선정합니다.

[생활상식] - [이사준비] 2020년 12월, 2021년 손 없는 날 정리

 

내가 손 없는 날을 중요하게 생각하든 하지 않든 이사 업체에서는 비용을 더 받기 때문에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직접 작성한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공유

2. 사용하지 않는 대형 가전/가구 폐기

이사 견적을 받기 전에 이사갈 곳으로 가져가지 않을 물건들을 폐기하거나 미리 체크해둡니다.

포장이사든 아니든 물건의 부피가 트럭 톤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견적을 받기 전에 미리 폐기 해버리거나, 견적을 받을 때 가져가지 않을 품목들을 확실히 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작성한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공유

3. 엘리베이터 사용가능 여부 확인

퇴거 또는 입주하는 곳이 아파트라면 이사 당일 엘리베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엘리베이터를 쓸 수 있느냐 아니냐에 따라 이사 비용이 달라지기 때문에 견적을 받기 전에 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해두는 것이 정확하게 견적을 받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이사 업체 선정 및 예약

이사 업체를 선정하는 팁은 이전 글에 남겨두었습니다.

[생활상식] - 포장이사 비용 견적 실제 받아본 업체들 (24번가, 영구크린, 예스이사이사)

 

견적에 비용이 들지는 않으니 가능한 최대한 많이 견적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작성한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공유

 

이사 일주일 전 ~  이사 하루 전

5. 인터넷, 가스, 렌탈 설치 예약 및 우편물, 배달물 주소 변경 신청

이사 날짜가 확정되었다면, 이사일부터 바로 사용해야 하는 인터넷, 정수기, 가스 같은 것들은 미리 설치 기사님을 예약해 둡시다.

가스의 경우 퇴거 신청도 해야하는 점 잊지 마시고요.

직접 작성한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공유

우편물의 경우 너무 일찍 주소를 변경하는 것보다는 일주일 전쯤 주소를 변경하는 것이 좋고,  매일 배송되는 배달물(우유, 신문 등)도 함께 주소 변경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작성한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공유

6. 기타 새로 구입한 물품 배송 시간 확인

보통 이사를 하면 큰 물건을 새로 구입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사 당일 설치 또는 배송 시간을 조율합니다.

이사를 시작하자마자 또 새로운 물건을 받는 것보다는 이사가 마무리될 때쯤 받는 것이 수월하겠죠?

직접 작성한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공유

7. 세탁소 확인

잊기 쉬운 부분인데요, 이삿짐을 싸기 전에 주로 가는 세탁소에 방문하여, 세탁물을 모두 찾아옵시다.

직접 작성한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공유직접 작성한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공유

8. 이사 갈 곳 청소

업체를 이용하든 직접 시간을 내든 이사갈 곳의 청소를 미리 해둡니다.

간혹 이사를 하는 날 엉망이 되니까 그 날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큰 짐이 들어갈 곳은 이사 전에 미리 해야 합니다.

 

9. 쓰레기봉투, 간식 준비

포장이사를 하더라도 중간중간 버릴 것들이 나오기 때문에 퇴거하는 지역의 대형 쓰레기봉투를 구입해 둡니다.

그리고 이사를 도와주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다과를 준비해주시면 좋겠죠. 이 부분은 의무는 아닙니다.

직접 작성한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공유직접 작성한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공유

10. 귀중품 따로 챙기기

파손의 위험이 있거나 고가의 물건들은 필히 따로 챙겨야 합니다.

캐리어나 따로 상자를 이용하여 개인 차량에 옮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 당일

11. 인터넷, 가스, 렌탈, 기타 가전 해체 및 설치

경우에 다라 다르지만, 도시가스의 경우 이사 당일 퇴거 및 비용 정산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터넷의 경우 퇴거 시에는 기사님이 따로 오지 않고 사용 중인 모뎀만 잘 챙기면 되고, 입주할 곳으로 이동 후 설치를 마칩니다.

 

12. (아파트) 거주자 및 차량 등록

입주하는 곳이 아파트라면 관리 사무실에 가서 전입을 왔다고 말하고 차량을 등록합니다.

 

13.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받기

관할 주민센터로 가서 전입신고나 확정일자를 받습니다.

기타 신고 및 등록사항이 있다면 가급적 빨리 처리합니다.

직접 작성한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공유직접 작성한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공유

14. 물건 정리 및 분실, 파손 물품 파악

포장이사를 했더라도 다시 한번 물건을 정리하고, 혹시 파손됐거나 잃어버린 물건을 없는지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부득이하게 그런 일이 생겼다면 최대한 빨리 이삿짐센터에 알려야 합니다.

 

여기까지 이사준비 체크리스트를 살펴보았습니다.

퇴거, 입주하는 형태, 이사 방법에 따라 일부 내용은 달라질 것 같지만, 크게 차이는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개인 적인 생각으로 이사 업체 예약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사 당일 바로 써야 하는 것들 설치 예약을 미리 하는 것도 불편함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고,

귀중품! 잘 챙기시면 됩니다.

직접 작성한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공유직접 작성한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공유

나머지는 대게 당일 대처가 가능한데, 그래도 미리 이사준비 체크리스트를 작성해보시고 하나씩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 당일에는 정신도 없고, 너무 예민해지는 날이니까요.

 

그럼 소개드린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잘 활용하셔서 무사히 이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