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발급인의 경력, 재직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어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발급방법도 간단하고, 무료로 발급할 수 있으니 아래 방법 참고하여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목차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남겨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링크로 이동하시거나 포털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을 검색하셔도 됩니다.
2.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여기서 표시한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클릭하면 됩니다.
혹시 위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면,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으로 검색해서 메뉴로 이동해도 되겠네요.
3. 로그인
이제 로그인을 해야하는데요, 최초 1회 공동인증서등록이 필요합니다.
만약 공동인증서등록을 한 적이 있다면 오른쪽에 있는 '공동인증서로그인'을
아니면 왼쪽에 있는 '공동인증서등록'을 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공동인증서가 예전의 공인인증서입니다.)
공동인증서를 마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이제 등록된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진행하면 됩니다.
4.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조회 및 발급
로그인을 마치면 바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유의할 점은 상단에 있는 '주민등록번호 표시하여 출력' 여부이고,
'자격득실내역' 아래에 있는 항목 중 필요한 부분만 선택해서 발급하면 됩니다.
발급은 '프린트 발급'과 '팩스 전송'이 가능합니다.
프린트 발급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새로운 창이 뜨는데, 아래에서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PDF 파일을 내려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PDF파일을 열 때 비밀번호가 필요한데, 이때 비밀번호는 (개인의 경우) 생년월일 여섯 자리이고, 사업자는 사업자등록번호가 됩니다.
기타 (모바일 앱 이용)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식 모바일 앱을 이용하면, 프린트는 안되지만 팩스 전송은 가능하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차피 팩스 전송을 해야 한다면, 폰에서 이용하시는 것이 오히려 나을 수도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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