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

일용직 실업급여 수급자격 3가지와 신청방법

일용직 근로자도 수급자격만 갖춰진다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일용직 실업급여 수급자격에 대해 알아보고, 신청방법 및 절차는 어떻게 되며, 지급액은 어떻게 계산해볼 수 있는지까지 함께 정리합니다.
소개하는 일용직 실업급여 모의 계산기를 통해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확인해보세요.

 

목차

     

    일용직 실업급여 수급자격

    먼저 일용직 실업급여 수급자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용직 실업급여 수급자격에는 아래 3가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정규직 실업급여 수급자격과는 분명 차이가 있으니 아래 항목들을 체크해보시면 내가 수급자격이 되는지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1. 수급자격인정 이직일 이전 18개월 동안 180일 이상 고용된 상태여야 하고, 수급자격 신청일 이전 1개월간 근로한 일수가 10일 미만이어야 함.
    2. 근로할 의사, 능력이 있는데도 취업이 되지 않는 상태여야 하고 적극적으로 재취업활동을 해야 함(여기서 재취업활동이라 함은 구직활동, 자영업 준비 등이 있음).
    3. 전직이나 자영업을 위해 스스로 그만둔 경우, 아래와 같은 중대한 귀책사유로 인해 해고되었다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음.

     

    (중요) 일용직 근로자도 고용보험 가입이 의무화되었습니다.

    일용직 실업급여 수급자격에서도 고용기간을 가입기간으로 확인하기 때문에 고용보험 가입 여부가 매우 중요(핵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대한 귀책사유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해당됩니다.

    • 회사에 막대한 재산상 손해를 끼쳐 해고된 경우
    • 정당한 사유 없이 장기간 무단결근하여 해고된 경우
    • 직무와 관련된 법률 위반으로 금고 이상의 형을 받은 경우

    소개드린 일용직 실업급여 자격 3가지와 귀책사유에 대해 다시 한번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일용직 실업급여 신청방법

    일용직 실업급여 신청방법은 3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급자격인지 확인하고, 인정받는 절차가 나눠져있기 때문에 다소 시간도 걸리고, 과정이 복잡하여 여겨질 수 있지만 그렇다고 어려운 것도 아니니 한 단계씩 진행하시면 될 것입니다.

     

    일용직 실업급여 신청과정을 간단히 요약해보면,

    1. 일용직 실업급여 수급자격 요건이 맞는지 확인한 후,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실업신고를 한다(신분증 지참).
    2.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구직 신고를 하고, 직업안정기관에 방문하여 수급자격인정 신청서를 작성, 제출한다.
    3. 일용직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인정되면, 1~4주마다 고용센터에 출석하여 실업인정을 받는다.

    까지입니다. 여기까지 단계까지 거치면 실업인정을 받고, 실업급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일용직 실업급여 수급자격

     

    워크넷은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는 곳이니 구직 중이라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드시 살펴보세요.

    일용직 실업급여 신청방법

     

    신청 단계에서 필요한 워크넷 홈페이지는 아래에 주소를 남겨두었으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워크넷 홈페이지 바로가기]

     

    그리고 실업신고를 할 때 거주지 관할 센터로 가야 한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살고 있는 곳(주소지) 주변에 고용센터가 어디에 있는지는 아래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용복지플러스센터 - 관할 센터 찾아보기]

     

    일용직 실업급여 계산 (지급액)

    일용직 실업급여는 퇴직 당시 나이와 근로 기간에 따라 120~270일 범위 내에서 퇴직 전 임금의 60%가 지급됩니다.

     

    지급액 모의계산

    계속해서 지금 나의 상황(나이, 근로기간, 퇴직일 등)에서는 얼마나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에 일용직 실업급여 계산기(모의) 사이트를 남겨두었습니다. 여기에 들어가서 간단한 정보들을 입력하면 일용직 실업급여 금액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입력한 내용이 정확하다면 동일하게 지급되겠지만, 실제 확인 결과와 차이가 있다면 모의계산 결과와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 염두에 두십시오).

    [일용직 실업급여 모의계산 사이트 바로가기]

     

    고려해야할 점

    일용직 실업급여는 취업하지 못한 날에 대해 지급되고, 실업급여를 받다가 재취업을 하면 취업한 날은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되는 사람이 기간 중에 재취업을 하게 되어 6개월 이상 고용된 경우에는 남은 실업급여 지급액의 일부(또는 전액)를 조기 재취업 수당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일용직 실업급여가 재취업 장려에도 목적이 있다보니, 이런 부분을 감안해서라도 재취업 활동을 활발하게 하시는 것도 좋겠죠.

     

    일용직 실업급여 수급자격자가 받을 수 있는 기타 혜택

    일용직 실업급여 수급자격자는 실업급여 외에도 여러 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만 소개드리면,

    1. 직업능력 개발수당 : 직업능력개발훈련 등을 받는 경우
    2. 교통비와 숙박료 : 여러 지역에 걸려 구직활동을 하는 경우
    3. 이주비 : 직업능력개발훈련, 취업 등을 위해 이사하는 경우

    가 있습니다.

     

    일용직 실업급여 수급자격

    상병급여, 특별연장급여 등 기타 혜택 및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혜택 확인하기]

     

    실업급여 신청 시 유의사항

    일용직 실업급여 수급자격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실업급여는 언제든 신청할 수 있습니다만, 이직일 다음날부터 12개월이 초과하면 급여일수가 남아있어도 남은 구직급여를 받을 수 없다는 점은 유의해야 합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게 하려면 퇴직 후에는 최대한 빨리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가서 실업신고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추천하는 다른 글

    ☞ 장년 워크넷으로 일자리 구하기

    ☞ 퇴직금 미지급 신고 방법과 고용노동부 지급기준 3가지

    ☞ 국비지원 무료교육 정보센터 : HRD-Net 과의 차이

     

    일용직 실업급여 수급자격은?

    수급자격인정 이직일 이전 18개월 동안 180일 이상 고용된 상태여야 하고, 수급자격 신청일 이전 1개월간 근로한 일수가 10일 미만이어야 함.

    일용직 실업급여 신청방법은?

    1. 일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실업신고(신분증 지참).
    2.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구직 신고, 직업안정기관에 방문하여 수급자격인정 신청서를 작성, 제출.
    3. 일용직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인정되면, 1~4주마다 고용센터에 출석하여 실업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