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착한운전 마일리지 조회, 사용 그리고 신청 방법까지

이 글에서는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방법부터 착한운전 마일리지 조회 및 사용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각종 교통위반이나 사고 내역이 없으면 추후에 사용할 수 있는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착한운전 마일리지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운전면허 정지처분을 받게 되면 벌점 및 면허 정지일수를 감면하는 데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신청하고 있는 제도입니다.

 

목차

     

    착한운전 마일리지 적립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후 무사고, 무위반을 1년 동안 실천하면, 10점의 착한운전 마일리지를 적립받습니다.

    무사고는 말 그대로 사망, 상해 사고를 내지 않는 것을 말하며, 무위반은 각종 교통 위반으로 인한 운전면허 정지 및 취소, 범칙금 및 과태료 처분 등을 받지 않은 것을 말합니다.

    주정차, 속도 위반은 아주 흔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실제로 매년 10점의 마일리지를 받는 것이 생각처럼 쉽지만은 않습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사용방법

     

    착한운전 마일리지 혜택

    안전운전을 통해 쌓은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면허정지처분을 받았을 때 벌점 차감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최대 50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

     

    운전면허 벌점이 40점이 되면 면허정지처분 대상이 되는데, 이럴 때 착한운전 마일리지가 있으면 벌점을 공제하여 정지처분을 면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벌점이 40점까지 쌓이는 경우는 없어야겠지만, 사고라는 것이 언제 어떻게 발생할지 모르는 것이니 적은 가능성도 준비한다는 마음으로 신청해두시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어차피 해야 하는 운전, 안전하게 운전하고 착한운전 마일리지 적립으로 만약도 대비할 수 있으니 신청하지 않을 이유가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하는데 비용도 들지 않고, 인터넷으로도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으니 절차도 복잡하지 않습니다(오프라인도 가능).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방법

    인터넷 신청 방법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도로 교통과 관련이 있는 제도인만큼, 경찰청에서 운영하는 교통민원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교통민원 홈페이지에서는 운전, 교통 민원을 처리해주는 공공 사이트로 운전을 하시는 분들께는 유용한 정보가 많으니 종종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교통민원 홈페이지 주소는 아래에 남겨두었습니다.

    [교통민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1

    먼저 교통민원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 바로가기 아래에 있는 착한운전 마일리지 버튼을 클릭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방법 - 교통민원(이파인) 홈페이지에서 착한운전 마일리지 선택
    교통민원(이파인) 홈페이지에서 착한운전마일리지 선택

     

    #2

    다음으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에는 인증서를 이용한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방법 - 공동(구 공인)인증서 또는 디지털원패스 로그인
    공동(구 공인)인증서 또는 디지털원패스 로그인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거나 디지털 원패스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기 편한 방법으로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3

    이제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서(서약서)를 작성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전에 유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시고, 서약서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전 유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서약 후 무위반, 무사고인 경우 다음 서약을 자동 갱신
    2. 단, 위반, 사고 전산등록 시간을 감안하여 7일 후 '자동 갱신' 및 서약 '성공' 확정
    3. 서약 일자와 같은 날 위반, 사고가 있을 경우 해당 서약은 무효처리됩니다.
    4. 2020년 9월 25일부터 범칙금, 과태료 미납이 있으면 서약 등록 불가(미납금 납부 후 공휴일 제외 3일이 경과하여 전산시스템에 반영된 이후 서약 가능)

    (주의) 마지막 항목(범칙금 및 과태료 미납) 때문에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이 안 되는 분들이 종종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약서 내용에는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아래와 같이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방법 - 서약서 확인 및 서명(신청)
    서약서 확인 및 서명(신청)

     

    성명, 생년월일, 면허번호를 확인하신 후, 서약자 오른쪽에 있는 신청 버튼을 누르면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은 끝납니다.

     

    #4

    정상적으로 신청이 끝나면 아래 대상자 확인 메시지가 "신청 완료되었다"는 메시지로 변경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방법 -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완료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완료

     

    오프라인 신청 방법

    앞서 온라인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방법을 소개드렸는데요, 컴퓨터를 이용하여 신청하는 것이 어려운 분들은 오프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오프라인 신청은 경찰서, 지구대, 파출소에서 가능하며, 과거에 가능했던 우리은행에서는 신청이 안된다고 하니 헛걸음하는 경우가 없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조회

    과거에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을 하셨던 분이라면 내 마일리지가 얼마나 쌓였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이럴 때는 착한운전 마일리지 조회를 해보시면 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조회도 신청과 동일하게 교통민원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앞서 소개드렸던 것과 동일하게 착한운전마일리지 화면으로 가서 로그인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대상자 확인 메시지를 확인하실 수 있고,

    착한운전 마일리지 조회 - 착한 운전 마일리지 조회 메시지
    착한 운전 마일리지 조회 메시지

     

    오른쪽에 특혜점수(적립 마일리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5월경 신청을 했더니 아직 1년이 되지 않아 0점으로 조회가 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조회 - 착한운전 마일리지 조회
    착한운전 마일리지 조회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자동으로 갱신되니 나머지는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사용방법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착한운전 마일리지 보유자는 면허 정지처분을 받았을 때, 공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벌점 40점 이상이 되어 면허 정지처분 이의제기를 할 때 경찰서에 출석하여 착한운전 마일리지를 사용하겠다고 신청하면 됩니다(마일리지 10점에 정지 일수 10일이 감경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를 보유하고 있어도, 반드시 별도 신청을 해야 하며 본인이 공제 신청을 하지 않으면 마일리지가 있더라도 정지처분을 받는다는 점 유의해야 합니다.

     

    마일리지 유효기간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벌점을 사용하지 않는 한 계속해서 유지됩니다.

    다만, 기간 내 사고 및 법규 위반이 발생하면 해당 해에는 적립이 되지 않으며 다음날부터 다시 서약을 할 수 있습니다. 서약 횟수에는 제한이 없으니 이 부분만 잘 체크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착한운전 마일리지 조회 및 사용,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사용할 일이 없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것입니다. 그럼에도 조금만 시간을 내어 서약서 신청을 하면 만약에 대비할 수 있는 좋은 제도이니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추천하는 다른 글

    ☞ 이파인 모바일 주차위반 속도위반 실시간 조회

    ☞ 카히스토리에서 자동차 사고 이력 조회 방법

    ☞ K카 중고차 SK엔카 직영점 새이름 (카니발 가격 확인)

    ☞ 꽤 괜찮은 SK엔카 중고차 (제네시스 시세표)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방법은?

    온라인 교통민원 홈페이지전국 경찰서, 지구대, 파출소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착한운전 신청 시 유의해야할 점은?

    1. 서약 후 무위반, 무사고인 경우 다음 서약은 자동으로 갱신.
    2. 서약 일자와 같은 날 위반, 사고가 있을 경우 해당 서약은 무효처리.
    3. (2020년 9월 25일부터)범칙금, 과태료 미납이 있으면 서약 등록 불가.

    착한운전 마일리지 사용 방법은?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자동으로 차감되지 않기 때문에 벌점이 40점이 넘은 경우에는 반드시 본인이 경찰서에 출석하여 마일리지 사용(공제) 신청을 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