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스노우타이어 효과와 장단점 그리고 추천 제품

매년 겨울이 다가오면 스노우타이어 사용이라는 주제로 자동차 커뮤니티가 뜨거워집니다.
스노우타이어 효과는 알지만,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보니 그만큼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니 그런 게 아닐까 싶습니다.
겨울철 스노우타이어가 만능은 아니지만, 동일한 조건이라면 분명히 안전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누구도 부정하지 못할 것입니다. 게다가 갈수록 추워지는 겨울을 생각하면 올해에는 반드시 스노우타이어를 마련해야 하지 않나 생각하게 됩니다.
이 글에서는 겨울철 논란의 중심인 스노우타이어 효과와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스노우타이어 효과

    스노우타이어는 말 그대로 겨울철 미끄러운 도로에서 제동력을 올려주는 타이어를 말합니다.

    스노우타이어는 썸머타이어, 사계절타이어와 달리 낮은 온도에서도 무른 상태를 유지하여 제동력이 유지되게끔 합니다. 딱딱해진 타이어는 노면과 타이어의 마찰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겨울철 사고의 원인이 됩니다.

     

    오래되어 딱딱한 지우개를 사용했을 때, 지우개가 종이 위에서 마찰 없이 비벼진다는 느낌을 받아본 적이 있을겁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타이어도 딱딱해지면 노면과의 마찰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제동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스노우타이어 효과

    기온이 높을 때는 썸머타이어나 사계절타이어도 타이어 컴파운드(고무)가 말랑해서 접지력에 문제가 없지만, 노면 온도가 내려가는 겨울철에는 딱딱하게 굳어버려 문제가 됩니다. 반면 스노우타이어에 사용되는 컴파운드(특수 고무)는 낮은 온도(약 7도)에서도 쉽게 딱딱해지지 않기 때문에 접지력이 올라가는 것이고요.

     

    우리나라에서 한겨울에 길이 얼지 않는 지역은 없기 때문에 (비록 눈은 안 올지라도) 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스노우타이어(윈터타이어)를 반드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더 엄격하게 따지면, 스노우타이어와 윈터타이어는 다르지만 이 글에서는 동일(윈터타이어=스노우타이어)하게 여기겠습니다.

    스노우타이어는 아래 사진과 같이 스터드(징)가 달린 형태로 눈이 아주 많이 오는 지역에서는 많이들 사용하는 것이나 우리나라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스팔트가 망가진다는 이유로 금지되어있고, 차주 입장에서도 소음이 심하기 때문에 도심에서는 적합하지도 않습니다.

    스노우타이어 효과

     

    스노우타이어의 장단점

    스노우타이어의 단점

    스노우타이어의 단점 중 하나는 사계절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여름을 포함한 다른 계절에 스노우타이어를 사용하면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컴파운드가 무르고 연비도 좋지 않으며, 승차감도 떨어지기 때문에 부적합합니다.

    스노우타이어는 겨울철에 장착했다가 다시 날이 따뜻해지면 탈착해야하기 때문에 번거로운 것이 사실입니다.

     

    비용 역시 무시할 수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스노우타이어 사용을 망설이는 이유가 비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일단 스노우타이어를 구입해야 하고(스노우타이어 가격이 저렴한편이 아닙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보관을 해야 하니 보관료가 들고, 장착, 탈착 할 때마다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휠까지 구입해야 할 수도 있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스노우타이어 렌탈 서비스도 많이 이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연비 저하 역시 스노우타이어의 단점입니다.

    운행 시 접지력이 높아지니 구름 저항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연비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사계절타이어보다 스노우타이어가 무겁다는 것도 연비 하락의 원인일 것입니다.

    보통 동일한 조건(차량, 사이즈)에서는 스노우타이어의 연비가 떨어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스노우타이어 연비에 관련된 영상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스노우타이어의 장점

    그럼에도 스노우타이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바로 안전 때문입니다.

    스노우타이어의 유일한 장점이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 안전이니 스노우타이어 효과를 생각하면 망설이지 말고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안전 외에는 사실 스노우타이어를 사용할 필요가 없죠.

     

    하지만 운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안전이기 때문에 많은 단점을 상쇄하고도 남습니다.

    간혹 '눈이 많이 안 오니까 괜찮다', '내 차는 사륜이라 괜찮다', '전륜이라 괜찮다', '사계절 타이어라 괜찮다' 등 다양한 이유로 스노우타이어를 이용하지 않는 분들이 계신데요,

    겨울철 블랙아이스, 빙판길에서 제동 및 조향이 되지 않았던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아마 절대 이런 얘기 안 하실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 한겨울에도 눈이 안 오는 지역은 있겠지만, 길이 얼지 않는 지역이 있던가요?

    브레이크를 잡아도 차가 밀린다고 생각해보십시오. 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겨울철 스노우타이어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그렇지 않습니다. 하지만 의무가 아니더라도 본인과 가족의 안전을 위해 12월부터 1, 2월까지는 안전을 위해 스노우타이어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노우타이어 추천 제품

    스노우타이어에는 알파인, 노르딕 두 종류가 있습니다만, 사실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알파인 스노우타이어를 사용하시면 충분합니다.

     

    강원, 동해 등 겨울철에 눈이 아주 많이 오는 지역에 계신다면 조금 더 성능이 나은 노르딕 타이어를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스노우타이어 효과인 제동력을 얻는 대신 고속 안정성이나 코너링 등은 다소 떨어질 수 있으니 일반적인 경우라면 알파인 타이어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제품으로는 금호타이어 윈터크래프트 WP72를 많이 사용하고, 한국타이어 윈터 아이셉트 에보3도 많이들 사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스노우타이어 장단점스노우타이어 추천 제품
    (좌) 금호 윈터크래프트, (우) 한국 윈터 아이셉트

     

    넥센에서도 스노우타이어가 나오지만, 개인적으로는 금호타이어나 한국타이어가 성능이 좀 더 낫다고 생각하는 편이라 적극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의 스노우타이어를 찾으신다면 넥센 제품도 괜찮을 것입니다.

     

    수입타이어에서는 미쉐린 알핀5피렐리 소토제로가 인기가 많습니다.

    스노우타이어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여러 곳에서 스노우타이어 가격을 비교해보시고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찾는 것도 좋습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스노우타이어 효과와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노우타이어의 필요성에 대한 논란은 종식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만, 더 안전하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다만 그만큼 비용 및 노력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지는 본인이 선택해야 하는 것이겠지요.

    여건, 상황에 따라 스노우 체인도 생각해보시고 다각도로 고민하여 현명한 결정 하시기 바랍니다.

     

    ▼ 추천하는 다른 글

    착한운전 마일리지 조회, 사용 그리고 신청 방법까지

    볼보 공식 인증 중고차 XC90 S90 가격

    현대자동차 인증중고차 : 장점, 홈페이지, 온라인샵

     

    스노우타이어 효과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스노우타이어 효과는 겨울철에도 제동력이 떨어지지 않게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스노우타이어의 장단점은 무엇입니까?

    스노우타이어의 장점은 겨울철에도 접지력 유지로 보다 안전한 운행이 가능하다는 점이고, 스노우타이어 단점은 높은 비용과 연비, 승차감 저하 등이 있습니다.

    추천하는 스노우타이어가 있다면?

    • 금호타이어 : 윈터크래프트 WP72
    • 한국타이어 : 윈터 아이셉트 에보3
    • 미쉐린 : 알핀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