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판 닫히는 시기와 검사 비용은?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도 관심이 많지만 자라는 청소년들의 주 신체 관심사는 바로 성장판이죠.
이번에는 이 성장판 검사와 성장판 닫히는 시기 그리고 검사 비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성장판이라고 하면 우리 몸에 있는 뼈의 양쪽 끝에 위치하여 길이 성장이 일어나는 부분을 말하는데, 자라나는 아이들의 몸에서 나타나는 특징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성장판 검사?
그렇다면 성장판 검사는 무엇을 측정하는 것일까요?
성장판 검사라고하면 골연령을 측정한다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소아의 성숙하지 않은 뼈는 성장이 완료될 때까지 정해진 순서에 따라 화골핵(뼈발생중심)의 모양과 크기가 변화합니다.
때문에 성장판을 검사하여 현재의 골연령을 측정해보면 성인이 되었을 때의 키를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골연령은 성 성숙도도 잘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사춘기를 예측할 수도 있습니다.
성장판 검사 종류
성장판 검사 방법은 많지만 가장 정확한 방법은 X-ray 촬영입니다.
X-ray로 성장판을 검사하면 손이나 골반, 무릎관절, 팔꿈치관절, 발목관절을 사용해서 골연령을 평가하는데요.
신체의 여러 뼈 중에 왼쪽 손목을 X-ray 촬영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검사 방법입니다.
손목뼈는 뼈조직이 만들어지는 순서가 일정하고 다른 부위의 사진과 비교해도 정확도가 떨어지지 않는데다가 촬영이 용이하기 때문이죠.
성장판 검사는 나이에 따라 검사 부위가 다른데 청소년의 경우 어깨를 같이 찍기도 하고, 1세 미만의 경우 무릎 사진을 같이 찍기도 합니다.
성장판 닫히는 시기와 검사시기
성장판은 성호르몬 분비 후 약 2~3년이 지나면 완전히 닫힙니다.
따라서 성호르몬이 늦게 분비되면 키도 늦게까지 성장하지만, 반대의 경우 키가 자라는 것이 멈추는 시기도 앞당겨지겠죠.
성장판이 닫힌다는 것은 성장판 양쪽 끝부분의 연골이 점점 단단한 뼈로 바뀌게 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성장판은 한 번 단단해지면 다시 연골이 될 수는 없기 때문에 성장판이 닫혔다는 것은 키 성장도 끝났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정리해보면 보통 남자는 11~13세, 여자는 9세~11세 정도에 2차 성장이 오니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는 남자는 13~15세, 여자는 11~13세가 되겠고, 성장판 검사는 당연히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가 오기전에 해야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겠습니다.
성장판 검사 비용
성장판 검사는 비보험 항목이라고 합니다.
병원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성장판 검사 비용은 보통 대략 2~5만원 사이에 형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