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이슈가 되고 있는 다이어트 방법은 단연 "간헐적 단식"일 것이다.
갖가지 매체에서 유명인들과 인반인들이 나와 그 효과와 과정을 공유했고,
한 때는 간헐적 단식이 열풍처럼 유행이 불더니, 조금 잠잠해진다 싶으면 언제 그랬냐는 듯 다시 이슈가 되기도 한다.
간헐적 단식은 정해둔 주기 내에서 단식 시간을 두는 것이 일반 단식과의 차이다.
아래에서 자세히 소개하겠지만, 간헐적 단식 방법으로는 16:8과 5:2가 있는데,
16:8 방법의 경우 하루를 주기로 5:2 방법은 일주일을 주기로 단식을 하는 방법이다.
그럼 좀 더 자세히 각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다.
간헐적 단식 16:8 방법은 16시간 금식하고 8시간 동안 먹는 것이다.
하루 24시간 중에 8시간만 먹을 수 있는 시간이고, 나머지 16시간은 못 먹는 시간이라고 이해하면 쉽다.
이때, 16시간에는 수면 시간도 포함된다.
간헐적 단식 16:8 방법의 경우 미운 오리 새끼의 홍선영 씨가 했던 방식이라 최근 이슈가 된 적이 있다.
마약 16:8이 힘들다면, 조금 수월한 12:12 방법을 시도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16:8 방법의 경우 하루 8시간이 정해진 것은 아니니 본인이 잘 컨트롤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해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핵심.
그리고 일반적으로 가급적 취침시간 3시간 전은 먹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으니 저녁 늦은 시간을 먹는 시간으로 정하는 것 보다는 가급적 아침과 점심을 잘 챙겨먹고, 오후부터 다음날까지 16시간 금식을 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될 것이다.
간헐적 단식 5:2 방법은 24시간이 아니라 7일을 주기로 한다.
일주일 중 5일은 단식을 하고 2일은 식사를 하는 방법인데, 평일에 식사 컨트롤이 힘든 사람의 경우에는 5:2 방법이 적합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16:8 방법 보다는 5:2 방법이 조금 더 힘든 간헐적 단식 방법이 아닐까 싶다.
마지막으로,
간헐적 단식 중에도 적절한 수분 공급은 매우 중요하다.
단식 시간이라도 꾸준히 물을 섭취하여 적당히 수분을 공급 해주는 것이 좋겠다.
또한, 아메리카노 같은 칼로리가 낮은 커피의 경우에도 괜찮다고 하니 참고하자.